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뉴스/이벤트

뉴스/이벤트

뉴스와 이벤트입니다.

㈜웬디하우스, 동화에서 에니메이션까지 ‘인어공주가 해피엔딩이 된 이유’

POSTED BY 대표 관리자 | 2017-06-02 17:51:10 | HIT : 75

게시판 상세
㈜웬디하우스, 동화에서 에니메이션까지 ‘인어공주가 해피엔딩이 된 이유’- 2017. 1. 15 ㈜웬디하우스 윤초연 대표 인터뷰

동화는 대체적으로 해피엔딩을 그린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비극으로 알려진 동화의 대표가 있다. 바로 인어공주의 이야기이다. 왕자를 사랑한 인어가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물거품으로 흩어져 버린다는 인어공주 이야기. 이 슬프고 비극적인 인어공주의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어떻게든 해피엔딩으로 꾸며서 보여주려는 시도가 많았다. 그러나 그것은 원작의 의도를 완전히 훼손한 것이기 때문에 원래의 의도와 다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인어공주 원작의 이야기가 원래 해피엔딩이라면? 인어공주가 물거품이 된 후의 이야기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그 이야기를 동화로 만들고, 또 그 캐릭터를 기반하여 에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는 기업이 있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동심을 위한 또하나의 선물을 제작하는 ㈜웬디하우스의 윤초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윤대표는 국내 유명 완구 회사에 근무를 하면서 아이들을 위한 동화를 제작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고, 다니던 회사를 나와 지금의 동료들과 함께 인어공주의 뒷이야기로 동화책을 제작하였다. 인터뷰는 서린동에 위치한 서울글로벌센터의 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 웬디하우스의 윤초연 대표     © 이성관

회사명의 의미와 함께 회사소개를 한다면?

'웬디하우스' 라는 회사명에는 회사가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표현하기 위한 의미가 담겨져 있다. 우선 윤초연 대표의 영어 이름이 웬디이다. ‘**하우스’라고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유럽 유명 디자이너들의 작업실 이름을 모티브로 ‘웬디하우스’라는 이름을 짓게 되었고 웬디의 창작소, 작업실이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주)웬디하우스는 캐릭터 디자인 및 라이선싱, 캐릭터 상품 개발 및 제작/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이다. 현재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캐릭터를 제작 및 라이선싱 하고 있으며 독창적인 디자인과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따뜻한 콘텐츠로 동화책, 완구, 문구, 팬시, 유아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제작 영역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집중하고 계신 주 아이템(상품/서비스 등)은 무엇인가?

현재‘웬디하우스’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상품/서비스는‘리엘공주와 친구들’의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 개발을 진행함과 동시에 스토리텔링 작업을 하는 것이다. 2017년에는 각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를 잘 활용하여 우선 동화책을 먼저 출시하고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할 예정이다.

주 고객층이 어린이와 주부들일 것이라고 여겨는데, 이들이 선호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귀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는 물론 우리 아이들을 닮은 익숙한 느낌을 주려고 노력을 했고 각 캐릭터들을 보면 우리 집 아이 같고, 옆집 아이 같은 친숙한 느낌이 아닐까 한다. 또한 걱정이나 고민이 많아 잠을 잘 자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사랑스러운 공기요정이 어린 아이돌과 함께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아냄으로써 아이들의 공감을 얻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존에 알려진 인어공주의 이야기의 뒷이야기가 있다는 것, 그리고 그게 아름다운 이야기로 만들어 졌다는 것이 색다른데, 혹시 다른 동화도 생각하고 있는가?

생각은 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리엘공주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애니메이션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동화에 소개된 캐릭터만으로는 부족하다. 따라서 다른 캐릭터들도 개발하고 있고, 그것만으로도 할 일이 많다. 다른 작품 구상은 적극적으로 하고 있지는 않지만 리엘공주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되고 나면 시작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또, 리엘공주 이야기에도 만들어야 할 스토리가 있다. 하지만 다른 작품을 또 만들어 내고 싶은 마음은 크다.

리엘공주 이야기를 설명하자면, 물거품이 된 인어공주는 사실 사라지지 않았다. ‘리엘공주와 친구들’은 공기요정이 된 인어공주가 인간의 영혼을 얻기 위해 아이들을 찾아가 그들의 행복을 함께 찾아주는 이야기이다. 리엘 공주는 세상에 요정이 존재한다고 믿는 순수한 아이들에게만 보인다.

어린 시절에 걱정도 많고 고민도 많아 마음이 심란하거나 두근두근 거린 적이 많았지만 엄마에게 이야기 하고 싶어도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말로 표현할 줄 몰라서 답답함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아무 말을 하지 않아도 내 마음을 알아 줄 수 있는 수호천사 리엘공주와 친구들을 기획하게 되었다.

대상은 3~7세 영유아 및 양육자들이고, 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동화책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전달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로는 핑크를 좋아하는 주인공 웬디와 남동생 피터, 같은 유치원 친구 루이가 리엘공주를 만나 행복을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또한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들을 동시에 출시할 계획이다.

교육열이 높은 한국의 특성상 시장의 트렌드 및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데,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은?

우선 SNS 바이럴 마케팅의 일환으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정기적으로 캐릭터를 노출하고 있지만 아직은 데이터를 누적하고 있는 단계이므로 공격적인 홍보를 자제하고 있는 중이다. 유입되는 고객들의 특성을 더 많이 파악하고 정밀 분석을 한 다음에 타겟에 맞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인 테마, 라인 스티커, 라인 이모티콘도 제작 완료된 상태이다.

그리고 교육열이 높은 요즘 저의 아동학 전공을 잘 살려 교육적(바른생활습관, 예절, 상상력, 창의력, 표현 등)인 부분도 스토리에서 자연스럽게 표현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도 놀이를 통해 학습효과를 볼 수 있도록 관련된 상품들도 출시할 예정이다.

▲ 리엘공주 이야기의 캐릭터들     © 이성관

차별화 또는 경쟁우위 점은?

요즘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캐릭터 사업을 하는 경쟁사들이 수도 없이 많다. 많은 캐릭터들 중에는 국내에서나 해외에서 유명하고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도 있고 개인 작가들이 창작해 세상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캐릭터들도 많다. 차별화 된 전략이라고 하면 친근하면서도 차별화된 원천 스토리라고 생각한다. ‘리엘공주와 친구들’은 지극히 평범하고 익숙한 일상 속에서 자극적이지 않고 따뜻함 감성을 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집, 우리 동네, 동네 유치원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아이들이 주인공이 됨으로써 내 아이, 내 조카, 내 손자를 대하듯 쉽게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탄탄한 스토리이다.

사업적인 차별화를 꼽자면 한국과 중국에서 다년간 살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문화적인 이해가 높고 한중 양국에 모두 법인회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의 글로벌시장 진출 및 유통함에 있어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펼쳐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영철학과 함께 강조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다면?

아이들의 행복이‘웬디하우스’의 행복이다. 직원이 행복해야 회사가 발전하고, 회사가 발전해야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을 위해 더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행복한 ‘웬디하우스’의 대표이자 행복한 직원이 되려고 매일 매일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아이들과 있으면 행복하다.” 라고 말하는 윤대표는 동화를 만드는 사람의 행복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그녀가 만든 동화와애니메이션이 따뜻한 이야기로 가득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이유이다.

이성관 기자  busylife12@naver.com

<저작권자 © 기업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http://www.yh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21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